1. 등장 배경
- sw 수요 및 복잡성의 증가로 개발에 어려움을 겪게 됨.
- 다른 분야의 공학 패러다임을 이용해 이를 해결하려 함.
2. 정의
- sw 개발과 운영, 유지보수, sw 생명 주기 종료로 인한 폐기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법
3. 특징
- sw 개발의 전 과정에 필요한 이론과 개념적인 기술을 다룸.
- 모든 개발 산출물이 대상이다. ex) sw, 아키텍처, 테스트 보고서 등
4. sw 공학의 주요 영역
- 요구공학
- 개발될 시스템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기능이나 성능, 타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등을 정의.
- 아키텍처
- 아키텍처 구성 요소와 요소 간의 관계, 기능, 속성, 제약 조건 등을 적절히 반영하는 구조를 조직화하여 목표 시스템의 전체 형태를 표현.
- 개발방법론
-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사용할 방식을 정의. ex) 구조적 방법론, 객체 지향 방법론 등
- 테스팅
- 효과적인 테스트 케이스를 산출할 수 있는 방법론 등을 연구. ex) 단위 테스트, 통합 테스트 등
- 프로세스
- 소프트웨어 개발 및 개선하는 방법이나 실무 활동들의 집합.
- 최종 소프트웨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요구되는 절차, 방법, 도구 등을 통합하는 수단.
- 형상관리
-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변경 관리 대상인 형상 항목을 식별하고 변경 사항을 통제.
- 품질
- 제품 자체가 가지는 품질인 제품 품질(Product quality)와 프로세스 정밀도에 따른 우수 품질 소프트웨어 생산 가능성을 연구하는 프로세스 품질(Process quality)로 나뉨.
- 재사용
- 소프트웨어 개발 시 사용한 지식, 경험, 결정, 문서 등을 분석하여 다음 소프트웨어 개발 시 재사용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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